경기도 농업기술원(임재욱)은 최근에 개발된 신품종 선인장과 다육식물 17품종을 농가에 보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보급되는 선인장‧다육식물은 관련 농가와 유관기관 전문가의 품평회 및 기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선발된 신품종으로, 선인장 8품종과 다육식물 9품종이다. 

선인장 8품종 중 7품종이 접목선인장으로 비모란은 ▲ 적색 ‘레드벨’, ‘레드락’ ▲ 황색 ‘옐로우락’,‘옐로우벨’ ▲ 주황색 ‘오렌지벨’ ▲ 검은색 ‘블랙락’, 산취는 ▲ 밝은 황색 ‘골드락’이며, 7품종 모두 구색이 선명해 관상가치가 높고 조직이 단단해 수출에 적합한 품종들이다. 나머지 1품종은 게발선인장인 적색 ‘레드로망’이다. 꽃이 화려한 겨울철 분화로 게발선인장 재배농가의 종묘 수입 대체와 일본 시장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도 농기원은 접목선인장이 작년에도 미국·네덜란드 등 22개국에 379만 달러가 수출된 유망한 화훼 수출작목이어서 올해 보급되는 신품종도 수출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고 설명했다.

 

다육식물 9품종은 에케베리아 5품종과 꽃기린 2품종, 칼랑코에 2품종이다.  수출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에케베리아는 ▲ 생산성이 우수한 ‘핑거베이비 ▲ 주변부가 적자색으로 소비자에 기호도가 높은 ‘네온라이트’ ▲ 가장자리에 무늬 색이 선명한 ‘루비스타’ ▲ 회적색이 잎 전반에 착색되는 ‘마룬힐’로 농가 소득 작물로 다육식물 수출에 효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중 개화성을 가진 꽃기린은 ▲ 황색 ‘그레이스’ ▲ 진분홍색 ‘핑크앙상블’과 화색이 다양한 칼랑코에는 ▲ ‘오렌지원’, ▲ ‘핑크원’으로 삽목 번식이 쉬운 장점이 있어 외국 품종을 대체할 우리 품종이 개발된 것으로 의미가 크다.

 

도 농기원은 신품종 선인장 · 다육식물 17품종을 농가에 효율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지난 29일 선인장 생산자 단체인 영농조합법인 선인장연구회 및 게발선인장 전문농가와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임재욱 경기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도 농가와 해 외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선인장, 다육식물 품종을 육성, 보급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홍승민 031-229-617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