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풍기 내부 청소만 잘해도 에너지 절감
- 재배 작물별 설정 온도 다르게 하여 난방비 절감 방법도

겨울이 다가오면서 도내 시설원예 작물들의 보온과 난방에 필요한 자재, 또는 장비 점검이 필요할 시기다. 경남도내에는 약 1만여ha의 시설재배면적 중 약 30%인 3천여ha 정도가 겨울철에 난방을 통해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은 겨울철 난방을 하는 시설하우스에 대한 손쉽고 간단한 에너지 절감기술을 적극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별도 난방 장치가 없는 시설하우스에 대해서도 갑작스런 추위가 왔을 때 재배 작물이 냉해나 저온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사전대책 지원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시설하우스 난방을 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온풍난방기는 관리만 잘해도 난방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농가에서 사용하는 온풍난방기의 경우, 오래된 장비는 내부 버너와 열교환기 등에 먼지 등 이물질이 쌓이게 되고, 먼지 층이 두꺼워질수록 열교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버너와 열교환기 내부를 깨끗이 청소해 줌으로써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므로 소형 이동식 공기압축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우선 온풍난방기 전원을 끈 상태에서 버너와 연통을 제거한 후 버너와 노즐을 청소하고 연소실 내부, 열교환기 및 배기가스 토출구의 분진을 제거하면 된다. 이와 같이 버너와 열교환기를 청소했을 때 연소효율은 대략 79%에서 83%로 약 4%가 상승하지만, 실제 온풍으로 이용하는 열 이용 효율은 약 62.9%에서 80.8%로 크게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약18%의 난방비 절감효과가 있다.

재배 작물에 따라 설정온도를 달리함으로써 난방비용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하우스 재배작물이 고추, 오이, 토마토 등 열매채소이거나 화훼류일 경우 야간최저온도를 12℃로 설정하고, 재배작물이 배추, 상추 등 엽채류인 경우는 10℃이상으로 설정하면 온풍난방기 가동 시간을 최소한으로 단축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온풍난방기가 설치되지 않은 시설하우스인 경우, 저온 예보가 있을 때에는 부직포 등 피복물을 미리 준비하거나 태양열을 이용한 축열물주머니를 활용함으로써 저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도농업기술원은 만약 시설하우스 재배작물이 저온피해나 동해를 입었다면 2~3일간 햇볕을 50%정도 가려주고, 제4종 복합비료, 또는 요소 0.2%액을 4~5일 간격으로 2~3회 뿌려 주면서 생육을 촉진시켜 주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피해가 심하다고 판단될 때는 곧바로 대체작물을 파종하여 작목 전환을 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