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까지 신청... 공공데이터 활용 증진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한국농식품정책학회와 개최하는 ‘농산물 소득 자료 활용 프로젝트 경진대회’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응모 자격은 농과대학(원)생, 도 농업기술원이나 시군 농업기술센터 연구원·지도원이며, 신청 기간은 이달 30일까지다. ‘농산물 소득 자료를 활용한 현장 활용’ 관련 자유 주제로 작성하면 되고, 아이디어 제시와 우수 사례 또는 논단 형식도 가능하다.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에게 농산물 소득 원자료를 제공한다. 참가 신청서 양식과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경영정보시스템(http://amis.rda.go.kr → 공지사항)의 「농산물 소득 통계 활용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촌진흥청에서 조사하는 농산물 소득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도출된

내용을 농업 현장에 적용, 연구·정책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젝트 보고서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제출하면 되고, 자료 분량은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하면 된다.

 

1차 서류 심사 결과는 8월 27일 발표하며, 개별 통보한다. 최종 공개 발표와 시상은 9월 15일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다. 우수한 프로젝트는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4명을 선정해 농촌진흥청장상과 함께 상금을 수여한다.

 

농산물 소득 자료는 연구·지도 및 정책 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것 외에 농업인 영농 손실 보상, 야생물 피해 보상과 각종 재해 보상, 재배업 GDP 추계, 농업생산액 산출 등에 활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정병우 농산업경영과장은 “「농산물 소득 통계 활용 프로젝트 경진대회」를 통해 농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정부 3.0에 맞춰 농장 경영 진단과 설계 등 경영 개선 지도와 농업 경영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구축해 온 농산물 소득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공유함으로써 일반인들도 농업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의]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장 정병우, 농산업경영과 박승용 063-238-120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