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 25℃ 이상 오르면 생산성 떨어져…축사·사료 미리 점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일찍 찾아온 더위에 여름철 한우 사양 관리 요령을 제시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우와 같은 육용우1)의 알맞은 사육 온도는 10℃~20℃ 내외다. 비육우는 고온 스트레스에 민감해 기온이 25℃ 이상이면 체온이 올라 사료섭취량이 급격히 줄어 생산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근내지방 형성이 왕성한 중기부터 후기 사이에 더위를 덜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여름철 고온에 잘 적응하게 하려면 목 뒷부분(서경부)에 있는 말초 온열수용기2)를 찬물로 식혀준다.

 

바람이 1m/s로 불면 체감 온도는 약 1℃~1.5℃ 낮아지므로 가능한 한 바람이 외양간(우사) 안으로 많이 들어오게 한다. 외양간 지붕 안에 송풍기를 설치하거나 바람이 자주 부는 쪽으로 대형선풍기를 틀어준다. 지붕에 투광재를 많이 이용한 경우에는 그늘막을 설치하고 살수기(스프링클러)나 점적관수3) 시설을 더하면 내부 온도를 최대 5℃〜6℃까지 낮출 수 있다. 단, 축사 내 소독 장비를 이용해 물을 뿌리면 온도가 더 올라가므로 바로 송풍해 준다.

 

또, 햇빛이 많이 드는 앞쪽은 잎이 넓은 활엽수로 빛을 가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에는 물 섭취량이 늘어나므로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한다. 물통(급수조)은 사료가 들어가면 이끼가 끼거나 부패할 수 있으므로 최소 2일~3일에 한 번은 청소해준다.

 

신선한 사료를 먹이기 위해서는 10일 이내 먹일 만큼만 구입하고 되도록 새벽이나 저녁에 준다. 섭취량을 늘리려면 번식우는 배합사료와 풀사료를 7:3 비율로 조절한다. 풀사료는 10cm 내외로 썰어 먹이고, 볏짚보다 청예작물4)을 주는 것이 수태율을 높이는데 좋다. 섭취량이 줄어드는 것에 대비해, 직접 만든 섬유질 배합사료의 경우 한우가 잘 먹는 당밀이나 우지를 많이 첨가하고, 각 제품의 영양소 함량을 높여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권응기 한우연구소장은 “비육우는 비타민 A, C, E 등을 첨가해주고, 번식우에게 산야초나 생풀을 베어 먹일 경우 그늘에 하루 정도 헤쳐 놓아 습기를 말린 다음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1) 특별히 고기를 얻기 위하여 기르는 소.
2) 열을 느끼는 감각기관 세포 따위.
3) 가는 구멍이 뚫린 관을 땅속에 약간 묻거나 땅 위로 늘여서 물방울 형태로 물을 주는 방식.
4) 곡식의 줄기나 잎을 사료로 사용할 목적으로 재배하고 곡식이 익기 전에 베어서 생초를 그대로 또는 건초나 사일리지 형태로 이용할 때 이것을 청예작물이라 함.

[문의]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장 권응기, 한우연구소 장선식 033-330-0609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