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세계적으로 미래형 작물재배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물공장 연구와 관련해 300㎡ 규모의 ‘자연광병용식물공장 시험 연구동’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식물공장은 광, 온도, CO2, 양액 등 재배환경을 최적화하기 용이해 단위 면적당 높은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고, 극지방, 도시 또는 사막과 같은 극한 조건에서도 식물 재배가 가능한 시설이다.

 

일반적으로 식물공장은 활용하는 광원에 따라 인공광형과 자연광병용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인공광형 식물공장은 초기에 막대한 설비투자비가 필요하고 에너지 소비가 크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초기 설치비가 비교적 저렴하고 운영비도 절감할 수 있는 자연광병용 식물공장을 설치하고 지역 특화작목인 인삼, 딸기 등의 재배에 식물공장을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설치한 도 농업기술원의 자연광병용 식물공장은 벤로형 유리온실을 식물공장화한 것으로 시설 바닥을 지하화하고 야간에 작물을 이송 관리할 수 있도록 해 냉난방 면적을 최소화시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설에는 환경제어프로그램과 자동화된 양액공급시스템도 도입해 작물생육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도 농업기술원 박권서 연구사는 “이번 자연광병용 식물공장의 시험재배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식물공장의 첫 과제로 고온기 재배가 어려운 딸기를 연중 생산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041-635-6088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