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10월 13일까지‘트렌드캐치 사이트’에 응모 -

 
최근 돼지고기 공급량 증가와 이에 따른 산지가격 하락, 사료비 인상 등으로 돼지 사육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돼지고기의 특정 부위에 집중돼 있는 소비시장의 특성과 소비자의 트렌드 파악을 통해 돼지 저지방 부위에 대한 새로운 상품개발과 시장개척이 요구되고 있다.

소비자의 부위별 선호도 조사에 의하면 90 % 이상의 소비자들이 삼겹살(67 %)과 목살(26 %)을 선호하는 반면, 공급량은 삼겹살 (27 %)과 목살(10 %)의 공급량은 37 %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비해 등심이나 앞다리, 뒷다리 등 저지방 부위는 공급대비 소비가 낮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채산성 악화로 인한 돼지 사육 농가의 고민을 덜고 공급 대비 소비가 낮은 저지방 부위의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 1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 소비촉진에 대해 아이디어를 글로 풀어 10월 13일까지 트렌드캐치(www.trendcatch.co.kr) 사이트에 들어가 관련 공모전에 응모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양돈, 유통, 신품종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 개선을 통한 돼지고기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삼겹살 목살이 아닌 등심, 안심, 다리살 등 저지방 부위 소비확산을 위한 조리법 또한 돼지고기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와 관련한 생각 등이다.

최우수상 1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200만 원, 우수상 2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50만 원, 장려상 5명에게는 국립축산과학원장 상장과 상금 20만 원 등이 수여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장원경 원장은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품질 개선과 제품개발 등과 관련된 아이디어들을 선정해 정책 개선에 반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