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과 농산물 공급업체 직거래 연결

하반기 소매유통・외식식재료・부분육 직거래시스템 오픈 예정

 aT는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복잡한 다단계 유통구조를 개선한다. aT는 소매유통업체, 외식업체, 식육점의 직거래시스템을 하반기에 각각 오픈할 예정이다.

※ 소매유통 ‘12.8월말, 외식식재료 ’12.9월말, 쇠고기부분육 ‘12.10월말에 오픈 예정

 직거래시스템을 통하면 소규모 유통‧외식‧식육 관련 운영업체(구매사)는 구매원가를 절감해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저온체계유지 및 경로단축을 통해 신선도를 높이는 등 상품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점포 내 POS시스템과 연동해 간단하게 상품을 주문하고, 전용 결제카드를 활용해 현금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다.

 공급업체(판매사)도 2.25~2.85%(카드수수료 포함)의 저렴한 거래수수료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수취가격이 제고된다. aT 사이버거래소를 통해 정산함으로써 상품대금의 조기회수 및 부실채권방지가 가능하고, 제한된 공급경로를 확대함으로써 유통채널도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골목슈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지 직구매로 5~10%의 구매원가가 절감되고 로컬푸드 등을 활용해 상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여러 품종의 소량구매도 가능해 다양한 상품 구색도 갖출 수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원가를 지불하고도 양질의 식재료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 외식업체들도 직거래시스템을 통해 상품의 가격, 품질, 안정성 면에서 대형업체에 뒤지지 않는 구매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또한 동네 식육점의 경우, 지육 대신 부분육 형태로 구매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위생과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쇠고기의 각 부위별 재고 처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을 통해 인증된 우수 지정업체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 신뢰확보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aT 배영훈 사이버거래소장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의 취약점은 대부분 대형업체들에 비해 구매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면서 “직거래시스템을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영세업체들의 유통활성화로 다양한 동반성장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