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도농교류 체험프로그램 운영단체, 초등학교 등 89개소 선정 등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2013년도 도시민과 청소년에게 우수한 농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할 민간단체와 초등학교, 체험마을 등 89개소를 선정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초등학교 지원 대상을 지난해 20개교에서 50개교로 대폭 확대하여, 도시생활에 지친 아이들에게 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전통마을 문화 등 유익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도시민과 청소년에게는 농촌을 직접 경험하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농업과 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게 된다.
민간단체와 초등학교는 도시민과 청소년의 체험수요를 고려하여 당일, 1박2일, 2박3일 단위의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체험비(숙박, 식비 등)는 당일 28천원, 1박2일 68천원, 2박3일 112천원을 국비로 지원한다.
우수 프로그램과 운영 역량을 갖춘 민간단체를 선정하기 위해 농촌관광포털사이트를 통해 공모를 실시한 결과, 민간단체 42개소, 체험휴양마을·협의회 54개소, 초등학교 114개교가 신청했으며, 학계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89개소가 선정되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충북대학교 리신호 교수는 “단순한 농촌 체험이 아닌, 해당지역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창의력과 기획력을 선보인 민간단체 위주로 선발했다.”고 밝혔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농촌 체험을 통해 전통문화, 농작물 관리과정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따뜻한 인성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선정된 농촌체험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농촌관광 포털사이트(www.welchon.com)와 선정된 민간단체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