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갑작스러운 기상이변에 따른 폭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가축과 축사관리 요령 등 농가에서 시급히 지켜야 할 사안을 당부했다.

폭설에 의해 파손된 축사를 긴급히 복구해 주고, 축사 지붕에 과도한 눈이 쌓여있지 않도록 쓸어내리거나 축사 안의 온도를 높여주어 축사 위의 눈이 빨리 녹아내리도록 해준다.

노후화된 축사는 축사내부 중간 중간에 지붕 버팀목을 사전에 설치해 폭설에 의한 지붕이 주저 않을 경우 가축의 피해가 최소화 하도록 한다.

폭설 이후에는 축사바닥의 온도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볏짚, 톱밥, 왕겨 등을 충분히 준비해 기온이 갑자기 떨어질 경우 깔아주고 축사 옆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눈 녹은 물로 인해 습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외부환경이 갑자기 바뀌거나 기온이 급강하 하면 가축의 생산활동 및 유지에 좋지 않으므로 사료는 평소급여량보다 10 % 정도 늘려서 급여해 준다.

눈, 비가 지속될 때는 가축의 피부표면에 붙은 물은 열을 빼앗으므로 가능한 빨리 제거해 주고, 축사 내에 깔짚을 깔아준다. 특히 어린 가축이나 임신 가축방은 보온을 해주도록 한다.

축사 내로 들어오는 샛바람은 가축의 질병발생의 주요원인이 되므로 철저히 차단해야 한다.

최근에 분만한 새끼들은 보온과 환기 관리를 잘 해주도록 하고, 기침과 설사를 하는 어린 새끼들은 격리해 치료하며, 배설물은 신속히 제거한 후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첨부파일 : 참고2-겨울철 축사관리 요령.hwp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