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라색 감자 ‘자영’ 껍질 항염활성 효과 입증 -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성인병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합병증도 증가되고 있는데, 그 중 염증성 질환은 암을 일으키는 인자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 60세 이상 고령 인구 중 30 % 이상인 300여 만 명 정도가 만성 염증성 질환인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보라감자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국산 컬러감자 품종인 보라색 감자 ‘자영’의 껍질이 항염활성 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에는 컬러감자 육질부를 갈아 인체 전립선 암세포에 투여해 항암활성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이에 컬러감자의 껍질에도 생리활성 효과가 있을 것으로 착안해 항염증 활성연구를 실시한 결과, 자영감자 껍질의 추출물이 염증과 통증매개물질인 PGE2(Prostaglandin E2)를 76 % 이상 저해하는 항염증 효과를 입증했다.

 이 연구결과는 2011년 5월 특허(10-2011-0049211호)출원했다.

 컬러감자는 일반감자에 비해 아린 맛이 적고 씹는맛이 좋아 익히지 않고 껍질과 함께 날 것으로 먹거나 샐러드로 이용하면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감자의 눈은 제거한 후 먹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정진철 고령지농업연구센터장은 “암은 염증매커니즘을 통해 성장하고 전이되는 질환으로서 컬러감자껍질의 항염증 연구 결과를 항암연구로 발전시켜 컬러감자를 국민들의 대표적인 건강먹거리로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