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면역증진과 환경문제 동시 해결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감귤 음료를 만드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부산물(감귤박)을 돼지에 먹여 질병저항성을 증진시키는 면역증진제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국내 감귤생산량은 연간 75만 톤 정도이며 그 중 15만 톤이 음료가공용으로 사용되고 그 중 약 50 % 정도가 즙을 짜고 난 부산물로 폐기 처리되고 있으며 해양투기 시 비용은 톤 당 3만 원 가량이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이를 자원화 하기 위해 감귤박에서 유래되는 유용물질(헤스페리딘)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감귤박에는 펙틴 1.49 %, 비타민 C는 46.4mg/100g을 함유하고 있으며, 총카로티노이드 함량이 512.2mg/kg으로 면역증강 및 항산화 소재원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국립축산과학원은 감귤박에서 나온 유용물질(헤스페리딘)을 돼지에 먹여 시험한 결과 혈액 내 항산화 활성을 증진시키며, 면역글로블린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육성돈 사료에 0.5 %(사료내 150ppm수)첨가 급여시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 혈중 면역글로불린인 IgG와 IgA의 함량이 1.5∼3.5배 증가됐으며, 혈중항산화활성능력이 22∼57 % 향상됐다. 

따라서 감귤박을 돼지(육성돈)사료첨가제로 활용 시, 항산화활성능력이 높아져 유해산소로부터 생체를 보호하는 기능과 병원성 물질에 대한 면역조절 기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5월 감귤 음료가공 시 즙을 짜고 난 부산물을 이용한 사료조성물과 급여방법에 대한 특허를 출원(10-2012-0047154)하고, 현재 현장 적용시험과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양돈과 박준철 연구관은 “버려지는 감귤박을 사료화 함으로써 환경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돼지의 질병 저항성을 높이는 면역증진 기능성 물질로서 활용가치를 높이겠다.”라고 전했다. 

 면역글로불린 [immunoglobulin]
면역체계에서세균이나바이러스같은외부항원들과특이적결합을하여항원을인식하게하고동시에무력화시키는작용을하는면역글로불린은면역항체를뜻하며, 항체는 IgG, IgA, IgM, IgD, 및 IgE 5가지의동형상으로분류 <위키백과>

▣헤스페리딘 [hesperidin]
Flavone 배당체의일종으로 Hesperetin의 7위치에 glucose와 rhamnose로이루어진이당류인 rutinose가결합하고있다. 온주귤, 레몬등의주요 flavonoid로과피, 표낭막에많이함유돼있으며, 무미하고혈관강화기능이있음 <네이버지식백과>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