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인증정보, QR코드 발급 서비스 시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창범, 이하 “농관원”)에서는 국가에서 인증한 농식품의 QR코드 발급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증품에 대한 QR코드를 발급받고자 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농관원 웹사이트(www.agrin.go.kr)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고객지원’ 메뉴를 선택하고 ‘QR코드 생성’을 클릭하여 인증받은 농식품에 대해 ‘QR 코드‘를 인쇄하여 포장재에 부착하면 된다.

QR코드를 통하여 제공하는 국가인증 농식품 정보는 다음과 같다.

친환경농산물 : 인증품목, 유효기간, 대표자명, 재배지 등
GAP 농산물 : 인증품목, 유효기간, 생산자, 인증 농가수, 재배지 등 
*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농산물우수관리) : 재배에서 수확 후 유통단계까지 농약, 중금속, 병원성 미생물 등 각종 위해요소에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되는 농산물을 인증하는 제도
유기가공식품 : 인증품목, 유효기간, 대표자명, 제품명, 포장 재질 등
전통식품 : 인증기관, 인증일자, 대표자명, 제품명 등
지리적 표시등록 : 등록명칭, 등록일자, 대상지역, 생산계획량 등

인증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인증품에 대한 인증번호 입력없이 포장재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농관원에서는 이를 통해 국가에서 인증한 인증품의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신뢰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농관원 관계자는 “앞으로 국가에서 인증한 농식품 인증 정보 제공을 더욱 확대할 것이며, 인증정보에 개인이나 생산자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인증정보를 추가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