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껍질을 이용한 사료로 우유품질 및 산유량 8.5% 향상

 

포도부산물을 젖소 사료에 첨가제로 이용할 경우 산유량이 늘고 우유품질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포도부산물을 활용한 젖소 사료첨가제를 개발했다.

포도부산물은 각종 비타민, 철분, 미네랄 등 생리활성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젖소의 유선조직(乳腺組織) 강화와 유질(乳質)개선에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시험한 결과, 포도부산물 사료첨가제 1kg을 추가로 먹이면 산유량이 21.2㎏에서 23.1㎏으로 약 8.5 % 늘었으며, 체세포 수는 32만 1천/㎖에서 7만 4천/㎖으로 줄어 생산량뿐만 아니라 품질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액성분 중 에이에스티(AST, 간세포가 손상돼 혈중으로 방출되는 양)수치와 혈중 콜레스테롤이 현저하게 낮아져 간 기능 개선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도부산물은 한 때 인근 과수원에서 거름으로 뿌리기 위해 수거해 가기도 했지만 현재는 전량 버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포도 씨, 포도 껍질 등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매우 가치있는 사료 자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마다 30∼40만 톤의 포도가 생산되며 1∼2 %의 가공으로 수천 톤의 포도부산물이 발생한다.

농촌진흥청 낙농과 박성민 연구사는 “포도부산물 사료첨가제를 개발해 젖소에게 먹일 경우 젖소 한 마리당 연간 약 29만 원의 경제적 이득효과가 있으므로 사료첨가제 개발에 그치지 않고 농가 보급 확산으로 우유생산비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한 첨가제 가격은 1㎏당 1,000원으로 약 305일의 착유기간 동안 급여비용이 30만 5천 원 발생하지만 1일 산유량 증가분이 약 2㎏, 평균 유대가 976원(2012년 5월 현재 전국 평균 유대)임을 감안하면 손실 요인을 제외하고도 젖소 한 마리당 연간 29만 원의 이익이 발생한다.

[문의] 농촌진흥청 낙농과장 권응기, 낙농과 박성민 041-580-338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