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의 양식장 피해 예방 지침

올 여름 여러 강들의 녹조 현상과 더 불어 바다의 적조현상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남해 일대에 적조 현상으로 많은 양식장들이 해를 입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손재학)은 보도자료를 통해 고수온, 적조, 폭염 등으로부터 양식장의 질병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리 주의를 기울여 줄것을 당부했다.

고수온기가 되면 양식어류는 스트레스 증가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

이러한 질병들은 전염성이 강해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고수온기에는 정기적으로 수산질병관리원 등 전문기관의 진료를 받고 처방에 따라야 한다.

또한, 질병예방을 위해서는 발병 후의 치료보다는 양식장의 기본적인 사육관리 요령을 잘 지켜 관리해야 한다.

사료는 신선한 것을 적절량을 공급한다. 사육 도구(뜰채, 장화 등)는 매일 소독하고, 사육수조 주변과 양식장 통로는 주기적인 청소와 소독이 필요하다.

죽은 물고기는 발견 즉시 제거해 병원체의 전염을 차단하고 적정 사육밀도 유지와 충분한 양의 사육수(양식을 위해 정제된 물)를 공급해야 한다.

특히, 적조발생 해역 양식장에서는「양식생물 피해저감 요령」에 따라 사육 생물의 먹이 줄이기(절식), 사육수조 내 산소 공급량 확대, 황토 살포 등을 실시한다.

육상양식장에서는 고밀도 적조 유입시 액화산소 공급, 여과된 사육수를 공급하고, 죽은 고기 발생시 신속히 제거해야 한다.

수과원 병리연구과 최혜승 연구관은 “여름철 양식생물의 질병 예방은 사후 대책보다 철저한 사전 대비가 중요하다”면서 “양식장에 질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정량의 사료를 공급하고, 질병예방을 위한 사육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민 기자 / hope@knongnews.com]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