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알이 이삭에 있는 상태로 싹이 나는 '이삭싹나기(수발아)'는 보통 이삭이 팬 뒤 약 35일부터 발생하는데, 도정수율1)과 품질을 떨어뜨려 농가에 피해를 준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가을비로 벼 '이삭싹나기' 발생이 예상돼 남부 지역은 평년보다 4일~5일 수확을 앞당겨 줄 것을 당부했다.

이삭이 패고 약 35일 뒤 기온이 20℃ 이상일 때, 비가 내려 식물체가 3일 이상 젖어 있다면 약 15일(이삭 팬 뒤 50일)이 지난 시점에서 미리 수확한다.

또한, 이삭이 팬 뒤 50일이 지난 10월 상순에 3일 이상의 비가 예보되면 바로 수확하는 것이 좋다.

이삭싹나기를 예방하려면 모내기를 6월 상순으로 앞당겨 벼 알이 익는 시기가 가을철 고온기 또는 비 내리는 시기와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올해는 고온기가 길어지면서 이삭 패는 시기가 앞당겨진데다 벼 알이 익는 속도도 빨라짐에 따라 싹도 4일 가량 앞서 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호남평야와 영남평야는 이삭이 패는 8월 11일부터 알이 익는 현재까지 평년보다 각각 1.6℃, 0.6℃ 높은 상황이어서 이삭싹나기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재배생리과 오명규 과장은 "벼의 이삭싹나기 발생을 최소화하려면 농촌진흥청에서 권장하는 '6월 모내기'가 큰 도움이 되며, 벼가 다 익은 후에는 기상 상황을 살펴 신속히 수확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
1) 수율: 원료에서 목적물을 얻으려고 할 때 얻을 수 있는 예상량과 실제 얻은 양과의 비율(백분율).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