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충남서 연시회... 제때 파종해야 안전하게 겨울나

 급변하는 기후에 맞춰 풀사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료작물을 제때 파종해 안전하게 겨울을 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28일 충남 천안 시험 재배지에서 무인기를 활용한 파종법을 선보인다. 

이번 연시회는 다양한 파종법과 재배 기술을 알려 농가가 사료작물 재배에 확신을 갖게 함으로써 재배 면적 확대에 기여하고자 마련했다.

겨울 사료작물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파종은 중부 9월 하순, 남부 10월 상순이고, 청보리는 중부 10월 상순, 남부 10월 중순·하순이다.

특히, IRG는 종자 자람이 느리므로 파종 시기가 10일 이상 늦어지면 겨울을 나기 힘들다. 겨울을 난 뒤에도 봄바람으로 뿌리가 말라 생산성이 크게 줄 수 있어 반드시 제때 파종해야 한다.

현재 널리 활용되는 목초 파종기와 비료 살포기는 비가 자주 내릴 경우, 논바닥이 질어져 파종 시기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제때 더 넓은 면적에 파종할 수 있는 무인기 파종을 고려해볼 만하다.

연구 결과, 무인기 파종은 1일 20헥타르까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에 벼가 서 있는 상태에서, 비가 내린 후라면 논에 물이 고여 있지 않을 때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지희정 농업연구관은 "이번 연시회가 사료작물 종자의 제때 파종으로 재배 안전성을 확보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해 풀사료 자급률을 높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