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추석 명절 성묫길에 야생 버섯이 쉽게 발견되는데 대부분이 독버섯임에도 불구하고 식용버섯으로 잘못 알고 채취하여 먹는 사고가 우려된다며 야생 버섯은 채취하지도 말고, 먹지도 말 것을 당부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독버섯 중독으로 75명의 환자가 생겼고, 이 가운데 7명이 사망했다. 이 달 2일에도 공주시 상왕동에서 A씨와 B씨가 산에서 채취한 버섯을 볶아 먹고 3시간 뒤에 구토와 복통, 설사 등의 중독증상을 보여 병원으로 옮겨지는 등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어 어느 때보다도 독버섯 중독사고 예방이 필요하다.

버섯은 봄부터 가을까지 전국 어디에서나 발생하며, 우리나라에는 자생하는 버섯은 1,900여종으로 추정되며, 그중 243종이 독버섯이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야생에서 채취 가능한 식용버섯은 20~30여종에 불과하다.

특히 추석 명절의 벌초·성묫길에는 야생 버섯이 눈에 많이 띄는데 식용버섯과 비슷하게 생긴 개나리광대버섯, 화경버섯, 붉은사슴뿔버섯 등 대부분이 독버섯인데도 식용버섯인줄 잘못알고 채취하여 먹는 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독버섯 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버섯류는 독우산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 등으로 한개만 먹어도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맹독성 버섯과 복통이나 설사, 구토와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준독성의 독버섯들도 있다.

독버섯을 가열하거나 기름에 넣고 볶아도 독소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절대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잘못 섭취했을 때는 구토, 설사,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관련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 받는 게 중요하다

독버섯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첫째, 전문지식 없이는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정확하게 구별할 방법이 없으므로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잘못된 독버섯 구별법을 믿고 섣불리 채취하거나 생으로 먹어서는 안된다.

▲둘째, 독버섯은 종류마다 독성분도 다르기 때문에 버섯을 먹고 두통, 구토, 뱃속이 메스꺼움을 느끼게 되면 경험적 치료나 민간요법은 삼가고 즉시 119 등 응급의료기관에 신고하며, 반드시 먹었던 버섯을 들고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셋째, 환자가 의식은 있고 경련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구급차가 오기 전까지 물을 마셔서 토하게 한다.

한편 관계공무원은 식용버섯과 독버섯은 갓의 모양과 색깔이 유사한 것이 많고 같은 종이라도 주변 환경에 따라 갓 색이 달라질 수 있어 일반인이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정확하게 구별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말하고 야생 버섯은 절대 채취하지도 말고, 먹지도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