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봄철 시설재배 채소에서 발생하는 병해충을 소개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방법을 제시했다.

봄에는 겨울철 월동시기를 보낸 병해충의 활동과 번식이 왕성해지고 일교차가 커지는 등 환경 변화와 함께 시설작물에 피해가 예상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봄철 시설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많이 발생하는 해충으로는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 가루이 등이 있으며, 병으로는 노균병, 잿빛곰팡이병, 균핵병, 흰가루병 등이 있다.

시설 원예작물에 발생하는 주요 해충들은 기온이 낮았다가 상승하면 번식이 빨라져 짧은 시간 안에 발생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 해충은 크기가 작아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우므로 끈끈이트랩, 확대경 등을 통해 틈틈이 발생 현황을 확인하고 발생수가 늘어나면 등록약제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최근 시설 원예작물 해충들은 직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등 심각한 바이러스병을 매개하므로 발생 초기에 예방 및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초봄에 일교차가 커 시설 내부가 다습해지면 노균병, 잿빛곰팡이병, 균핵병 등 저온성 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쉽다. 4~5월에 시설 내부가 다소 건조할 경우에는 흰가루병을 주의한다. 

- 곰팡이병은 발병 조건이 유지되면 포자를 지속적으로 형성해 주변 식물체로 전염되므로 적절한 환기를 통해 시설 내부의 온도와 습도 관리를 철저히 하여 곰팡이의 식물체 침입과 번식을 최소화한다.

- 또한, 시설 하우스 내부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이미 병이 발생했을 때에는 감염 부위를 즉시 제거해 병원균의 밀도를 낮춰준다. 

병해충 약제 방제 시에는 반드시 해당 작물에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고 발생초기에 유효성분 및 계통이 서로 다른 2∼3개 약제를 7~10일 간격으로 번갈아 가며 뿌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 등록약제는 농촌진흥청 누리집(http://www.rda.go.kr) ‘농업기술-농자재-농약등록현황’에서 확인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원예특작환경과 김형환 농업연구사는 “날씨가 점차 따뜻해지면서 시설작물에 병해충이 만연하는 시기이므로 예찰을 생활화하고 등록약제를 사용해 발생 초기에 적기 방제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