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두렁의 풀을 베어내거나 벌초작업에 이용하는 예초기는 다루기 쉬워 자주 사용하는 농업기계다. 그러나 빠르게 회전하는 칼날 등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따르는 만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여름철 동력예초기 사용이 집중됨에 따라 안전한 사용법과 올바른 점검방법을 제시하면서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015년 농촌진흥청 조사결과, 예초기에 의한 사고발생률은 5월부터 8월 사이에 88%로 나타났으며, 특히 7월에 43.8%로 집중됐다. 전체 농업기계별 사고발생률은 예초기가 17.2%로 경운기 49.7% 사고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1)

예초기 사고는 칼날이 돌 등에 부딪히면서 다치는 경우가 37.5%로 가장 많았다. 원인은 작업자 부주의가 50%, 운전 미숙과 안전장비 미착용이 25%로 인적 요인 비율이 높았다.2)

예초기 사용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사용 전 기계점검, 보호 장구 착용, 올바른 사용법 등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기계점검= 예초기의 각부의 볼트·너트가 풀린 곳은 없는지 이상여부를 살핀다. 연료통을 확인해 연료가 새는지 확인하고, 연료가 부족할 경우 보충한다. 특히 엔진속도조절 와이어와 전기선이 플렉시블 케이블에 휘감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보호 장구 착용 및 작업환경 점검= 사용 전 반드시 안전모와 보호안경, 무릎보호대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한다. 작업할 장소 주변에 빈 병이나 돌 같은 위험요인은 치우고, 보조작업자와 작업내용을 미리 협의한다.

예초기 사용 시= 기계를 다룰 때는 반드시 두 손으로 잡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업한다. 사용 중 기계가 흔들리거나 소음이 발생할 경우 시동을 끄고 칼날이 갈라졌거나 휘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본다. 작업 중 풀이 칼날에 잠긴 경우에는 반드시 시동을 끈 뒤 풀을 없애준다.

예초기 사용 중= 작업 도중 휴식 등으로 예초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수평으로 놓고, 작업을 마치고 이동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칼날이 몸을 향하지 않도록 한다.

예초날 선택=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안전판과 안전덮개를 장착한다. 2도날 대신 이물질과 충격이 덜한 안전날을 사용하거나 예초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 제초용 나이론 줄을 사용한다.

농촌진흥청 김사균 역량개발과장은 "예초기를 이용해 농작업 등을 할 때는 사용 전에 미리 점검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익혀야 하며, 반드시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1) 농업기계관련 농업인손상실태_2015년도 농업인 업무상 손상조사 결과 및 손상사례(2016.국립농업과학원)
2) 농업기계관련 농업인손상실태_2015년도 농업인 업무상 손상조사 결과 및 손상사례(2016.국립농업과학원)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