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덥고 습한 날씨에 돼지에서 발생하기 쉬운 세균성 질병 '살모넬라 감염증'의 대비를 당부했다.

살모넬라 감염증은 2015년 49건에서 2016년 107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살모넬라를 여름철 주요 전염성질병 중 하나로 지정하고 있다.

더위로 돼지 출하가 늦어지는 이맘 때 살모넬라에 감염되면 출하지연 등으로 가을까지 경제적 피해가 이어질 수 있어 이른 시기 예방과 치료, 관리가 필요하다.

살모넬라 감염증은 살모넬라 타이피뮤리움(S. typhimurium)이 주원인체로 변질된 사료, 오염된 물, 감염된 돼지의 분변을 통해 주로 감염된다.

설사와 탈수, 위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지속적인 병원체의 배출로 질병이 만성화 될 수 있고 감염된 돼지는 크게 위축되는 증상을 보인다.

농가에서는 사료, 물(음수), 감염된 가축을 통한 감염 경로를 미리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먹이통에 남은 사료와 물은 낮 시간동안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자주 치워줘야 하며, 사료통(사료빈)을 채우고 비울 때 남은 사료찌꺼기를 제거해서 사료부패를 통한 감염을 차단해야 한다.

정기적인 질병점검으로 감염된 돼지가 발생하면 신속한 격리와 함께 질병 우리(돈사)의 올인올아웃1)을 시행하고 소독을 통해 질병전파를 차단한다.

살모넬라 감염증이 의심될 때에는 신속하게 분변을 공인된 병성감정센터에 분석 의뢰해 병원체를 확인한 뒤 반드시 올바른 항생제를 선택해 물과 함께 주거나 주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항생제는 콜리스틴, 엔로플록사신, 네오마이신, 암피실린 등이 있으며, 유기산제제와 생균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돈과 김경주 수의연구사는 "여름철에는 살모넬라뿐 아니라 고온스트레스로 장내면역기능이 떨어져 다른 세균이나 사료 내 곰팡이 독소에 의해서도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농장관리자는 사료나 물 등 농장의 기본적인 위생 관리를 통해 살모넬라 병원체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
1) all-in-all-out. 돈사에 돼지를 한 번에 들이고 한 번에 출하해 질병을 차단하는 사양관리시스템.

 

[문의] 농촌진흥청 양돈과장 박준철, 양돈과 김경주 041-580-334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