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 산업별로 흩어져 있던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 모아서 농식품 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한 눈에 손쉽게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농식품 일자리 포털(www.agrijob.kr)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 정보는 국가민간(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 채용사이트에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으나, 농식품 분야의 일자리 비중이 낮고, 직업자격교육 등 관련 정보가 분야별로 산재되어 접근 편의성과 정보제공 체계가 부족했었다.

이에 따라, 농식품 분야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구인구직-교육훈련-자격-직업 정보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농식품 일자리 포털”을 구축하여, 농식품 분야에 관심있는 청장년층이 한곳에서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 (일자리 정보) 워크넷, 잡코리아 등에서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농식품 기업체, 농식품 분야 공공기관, 지자체 등의 채용정보를 연계하여 구직 희망자는 한 곳에서 농식품 분야 채용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직업정보) 농식품 분야의 직업별로 하는 일, 임금, 직무 만족도 등 직업정보와 더불어 농식품 유망일자리, 정부의 일자리 지원 사업 정보 제공 등 직업으로서 농식품 분야의 가치와 가능성을 제시하여 청장년층의 신규 유입을 유도

- (자격교육정보) 국가·민간분야 자격증의 시험일정과 취득방법 등을 안내, 농림·식품분야의 온라인 교육정보를 지원함으로써 취창업에 도움을 주는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농식품 분야 일자리에 관심 있는 청장년층이 보다 편리하게 일자리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최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뿐만 아니라 향후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 등 운영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