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는 마늘 수량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량 씨 마늘(종구)을 준비하고, 알맞은 시기에 파종해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우선 종구용 마늘은 병해충이 발생하지 않은 포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물리적인 상처가 없이 깨끗한 마늘의 인편을 분리해 중간 정도 크기의 인편을 선별해야 한다.

작은 인편은 수량이 떨어지고, 10g 이상의 큰 인편은 벌마늘(2차생장)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제외하고, 한지형은 쪽 당 4~5g, 난지형 마늘은 5~7g 정도가 적당하다.

씨 마늘이 선별되면 파종 3일 전 12시간 정도 물에 담가 수분을 흡수시킨 다음 건져 물기를 빼고, 종합살균제와 '흑색썩음균핵병' 적용약제 및 '응애' 적용약제에 1시간 정도 담가 소독한 후 약액이 마를 정도로 건조시킨 후 파종한다.

중부지역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 한지형 마늘은 10월 중하순(20~31일)까지 파종을 마쳐야 하며, 주아재배를 하는 경우 일반 마늘보다 1주일 정도 일찍 파종해야 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기온이 높아져 파종시기를 늦추는 농가가 늘고 있으나, 파종이 늦어지게 되면 뿌리내림이 약해 동해나 월동 후 발육이 늦어지게 된다.

파종이 1주일 늦어질 때 마늘 수확량은 10a당 6~8kg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특히 중부지역에 가뭄이 지속돼 파종 후 뿌리내림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식 후 충분한 물주기를 통해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해 싹 트임과 뿌리의 활착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이중원 연구사는 “최근 기후변화로 겨울철 온도가 높아져 월동 전 병해충 피해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우량 씨 마늘을 골라 꼼꼼히 소독하고 알맞은 시기에 파종한다면 월동 전 피해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며 마늘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고추생강팀 041-635-644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