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에서는 전남 쌀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리 도 재배여건에 알맞은 벼 종자 9개 품종 197톤을 생산목표로 지난 5월 17일 첫모내기 이후 4개월여 만에 수확에 들어갔다.

종자관리소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고 지역여건에 적합한 우량종자 생산을 위해 지난 2월 전라남도를 비롯하여 농업기술원 식량작물연구소, 종자관리소, 국립종자원 전남지원,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육종과, 시군RPC 대표 등이 참여한 종자생산협의회를 개최하여 새일미, 새누리, 신동진 품종을 선정하고, 종자생산 표준관리지침을 마련하였다.

또한, 무병 건전모 육성을 위한 볍씨 소독 실시, 보온절충 못자리를  설치하여 40ha 논에 모내기를 완료하고, 포장별 병해충 정밀예찰을 통한 사전방제와 이형주‧잡초 제거 등 엄격한 포장관리로 우량종자 생산을 위해 만전을 기해 왔다.

이번에 수확하는 새일미 등 9개 품종 종자는 국립종자원 포장검사와  종자검사를 거쳐 40kg포대 단위로 금년 12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읍면동 농업인 상담소를 통하여 분양 신청 받아 희망농가에 공급한다.

분양가격은 2017년 1월에 고시되는 정부 보급종 분양 가격보다는 저렴하게 결정하여 도내 농가의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다.

종자관리소는 벼 종자 이외에도 콩, 팥, 녹두 등 두류와 보리, 밀 등 맥류와 잡곡류 등 연간 300여톤의 우량 종자를 생산·공급하여 전남 농산물 품질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종자분양과 관련한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전라남도종자관리소로 전화(062-944-0402)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문의] 전남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이종원 062-944-0402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