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은 경기 남부 일부 지역에 고추, 토마토 등 과채류 바이러스 피해가 늘고 있다며 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 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

도 농기원이 8월 도내 작물 바이러스 피해를 조사한 결과, 바이러스 매개충인 총채벌레가 증가하고 있으며, 화성, 평택 등지에서 전년(15~ 20%)보다 최대 50% 이상 바이러스 피해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 여름 평균기온이 25.5℃로 평년에 비해 1.9℃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고추와 토마토 등에 한번 걸리면 치료가 불가능한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가 일부 농가에서 발생하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돼 작물재배 농가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총채벌레가 전염시키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는 고추와 토마토 등의새로 나오는 잎을 고사시키고, 열매는 원형반점과 기형 증상을 보여 상품성이 크게 떨어뜨린다.

바이러스를 옮기는 총채벌레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적용약제를 3~ 5일 간격으로 발생초기부터 식물체 전체에 골고루 살포하거나, 병이 발생된 시설 하우스는 작물 재배 전에 토양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가루이류(담배가루이, 온실가루이)에 의해 옮겨지며 시설재배 토마토에 큰 피해를 주는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와 토마토퇴록바이러스는 잎이 노랗게 말리면서 위축되거나 엽맥 사이가 노랗게 퇴색 되는 증상을 보인다.

수확량도 크게 주는 피해가 발생한다.

가루이류는 몸집이 작아 발견이 어렵고 세대가 짧아 증식력이 높기 때문에 육묘단계와 재배초기부터 방충망을 이용하여 매개충의 유입을 차단하거나 정식초기부터 주기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도 농기원 관계자는 “올봄 5% 이하로 발생하던 작물 바이러스 피해가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증가하고 있다”며 “고추와 토마토 재배농가의 바이러스 매개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바이러스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경기농업기술원 이현주 031-229-583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