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파종·정식 작업 일관기계화로 관행 대비 노력비 60% 절감

< 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

영암군(군수 전동평)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지난 9월 5일 영암군 시종면 손병인 농가 포장에서 배추 생산비절감을 위한 파종 및 기계이식 재배기술 연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배추재배 농업인 및 관계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추 생산비 절감을 위한 종합 투입기술에 대한 효과 설명 및 현장시연 등이 실시되었다.

이날 연시회에서 참석자들은 인력작업으로만 이루어졌던 파종 및 이식작업을 기계화 할 수 있는 자동파종기와 동력이식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현장에서 배추를 직접 재배하고 있는 농가들이 생산비 절감기술의 확대보급을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 시간도 가졌다.

전남농업기술원 임경호 농업경영연구소장은 “배추 자동파종 및 동력 이식재배는 영암 손병인 농가가 전남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재배법이다.

인력파종 및 이식작업을 기계로 대체하면 파종에서부터 정식작업에 소요되는 10a당 노동 투입시간을 24.7시간에서 8.4시간으로 66% 절감 할 수 있고, 농가들의 신체피로도와 작업능률도 50%이상 증대 할 수 있다. 또한, 인건비는 210,450원에서 82,680원으로 60.7%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이날 연시회에서 “이번 사업은 농촌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해소와 농가 생산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배추 재배농가에 확대 보급 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전남농업기술원 농업경영연구소 손장환 061-330-259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