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업기술원, 양액 이용 블루베리 재배법 특허 출원

<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이 재배가 까다롭기로 소문난 블루베리를 양액으로 안전하게 재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해당 농가의 안정적인 블루베리 재배여건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중의 하나인 블루베리는 국내에도 재배면적이 급속히 증가하였고, 경남에서도 진주, 거창, 하동 등 주요 재배단지에서 248ha나 재배되고 있는 과수작물이다.

다른 과수작물과 달리 블루베리는 산성작물로 일반토양에서는 재배하기가 어렵고, 심을 때는 블루베리 전용 피트모스를 사용하여 토양 산성도(pH)를 4.0~5.0으로 유지해 주어야만 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블루베리의 까다로운 재배조건과 지금까지 정립되어 있지 않은 비료 주는 양 등에 관한 기준을 마련한 '양액을 이용한 블루베리 재배방법'을 개발하여 특허출원(출원번호 : 10-2016-0045168)하였다.

이번에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양액을 이용한 블루베리 재배방법은 피트모스 등 상토로 혼합된 배지에 개발한 양액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개발한 양액특성은 황산칼륨, 질산칼륨 등 식물에 필요한 대량원소와 킬레이트철, 황산망간 등 미량원소가 균형을 이루어 블루베리 재배에 적합한 토양 산성도를 맞추어 가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용기재배 블루베리에 이용한 이 재배방법은 관행재배 대비 수량이 25%나 늘어났다.

농업기술원 홍광표 원예연구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양액 재배법을 농가실증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영농기술로 보급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경남농업기술원 천미건 055-254-142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