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업기술원, 장마철 기종별 관리·침수 시 행동 요령 발표

충남도는 장마철 농업기계 고장 방지와 적기 영농 대비를 위한 '농업기계 관리 요령'을 발표하고, 농업기계 보관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일부 농가에서 고가의 농업기계를 야외에 방치, 침수 피해로 다음 농작업 시 잦은 고장으로 애를 먹고, 수명 단축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기종별 농업기계 관리요령을 각 농가에 전파하고 장마철 보관 및 관리에 주의 할 것을 당부했다.

장마철 농업기계는 통풍이 잘되는 격납고에 보관하고 격납고가 없을 경우 덮개를 씌워 비를 맞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백동주 주무관은 “기종별 장마철 보관 관리 요령에 따라 비를 맞추지 않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농업기계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장마철 농업기계 보관 요령.

◇ 장마철 농업기계 보관요령

▲ 엔진부
 ㅇ 휘발유를 기계의 연료탱크에 장기간 보관하면 증발현상으로 연료의 질이 좋지 않게 되어 시동이 잘 되지 않는 등 엔진에 무리를 주므로 연료탱크, 연료여과기, 기화기에서 연료를 완전히 제거한다.
 ㅇ 경유를 연료로 하는 기계에서는 연료탱크에 공간이 생기면 기온차에 의해 물이 생겨 연료계통의 고장원인이 될 수 있고 연료의 경계면이 부식되기 쉬우므로 연료를 가득 채워준다.
 ㅇ 축전지는 기계에서 분리하여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 축전지 단자를 분리할 때는 -단자, 연결 할 때는 +단자부터

▲ 외관
 ㅇ 흙, 먼지 등 이물질을 제거한 후 물로 세척하여 건조시킨다.
 ㅇ 페인트칠이 벗겨진 부위나 마찰이 많은 부위는 깨끗한 윤활유를 발라 녹스는 것을 방지한다.
 ㅇ 산화방지제로 처리하면 3~4개월 동안의 산화방지효과가 있다.
 ㅇ 각종 클러치 및 레버, 벨트, 스프링 등은 풀림 상태로 한다.

▲ 작업기 부위
 ㅇ 농업기계 몸체를 세척 할 때는 엔진을 정지하고 소음기나 공기 청정기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ㅇ 이앙기는 이앙암 스프링이 풀려있는 상태로 한다.
 ㅇ 쟁기, 로터리 등 작업기는 녹슬지 않도록 폐윤활유, 그리스, 방청제 등을 바른 후 비 맞지 않는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 격납 장소
 ㅇ 통풍이 잘 되는 격납고에 보관한다.
 ㅇ 격납고가 없을 경우 덮게 등을 안전하게 씌워 비 맞지 않도록 한다.

▲수해시 농업기계처리요령
 ㅇ 수해로 농업기계 전복 및 침수 피해를 입었을 경우 엔진을 작동 시키지 않는다.
 ㅇ 축전지의 연결단자(-)를 분리시킨다.
 ㅇ 오물 등을 깨끗이 제거하고 건조시킨다.
 ㅇ 엔진, 변속기 등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는 오일과 오물을 완전 배출 후 새 오일로 교환한다.
 ※ 엔진 내부에 물이 침입하였을 경우 시동하면 엔진이 파열 될 수 있다.
 ㅇ 연료탱크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깨끗이 청소한 후 주유한다.
 ㅇ 파손된 부분, 구부려진 부분, 각종 클러치 및 각 레버의 작동상태 등을 확인한다.
 ㅇ 브레이크 액, 유압유 등에 물이 혼입되었을 경우 새 오일로 교환한다.
 ㅇ 전기장치 등이 완전히 건조된 후 축전지 연결 단자를 연결하고 가동한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농산업기계팀 041-635-6209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