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29일 오전 10시 농업기술원에서 경기도농산물가공연구회원 및 향토음식연구회원과 창업 3년 이내 농가 15쌍을 대상으로 멘토-멘티 결연식을 가졌다. 이번 결연식은 농산물 가공이나 식당 창업 초기 농가에게 선배 창업농업인이 운영 노하우를 알려줘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멘토로 활동할 경기도농산물가공연구회원(회장 조옥화)은 농사를 짓다가 농산물 가공 창업 경력 5 ~ 20년이 된 선배 창업농업인으로 구성됐다. 경기도농산물가공연구회는 장류와 한과, 김치류, 장아찌 등 농식품 가공창업 사업장을 운영한 경험을 신규 창업 농업인에게 전수할 예정이다. 또, 경기도향토음식연구회원(회장 윤순로)은 지역 향토음식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시군 대표로 구성돼 있어, 농가 맛 집을 창업한 농업인에게 메뉴개발과 음식 질 향상, 고객 관리 등에 대해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번 결연식을 통해 멘토로는 양평 다물한과의 문성균 대표, 용인 조옥화 전통장의 조옥화 대표 등 창업사업장 대표 12명, 향토음식연구회 윤순로 회장 등 음식전문가 3명이 활동하게 된다. 멘티에는 음료, 분말류, 장아찌 등 농식품가공 창업 신규 사업장 12개소와 지난 해 11월에 개업한 양주의 농가맛집 매화당 등 3개소의 음식점이 포함돼 있다.

 

이날 결연식은 멘토 위촉장 수여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만남의 장 등으로 진행됐다.

임재욱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먼저 창업한 선배가 창업을 시작하는 농업인에게 본인의 창업경험과 지식을 알려줘 일자리 창출 등 함께 잘사는 농촌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경기도농업기술원 최하영 031-229-5882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