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감칠맛 함량 높고, 신맛·쓴맛 함량 낮아

한우고기가 수입산 쇠고기보다 맛을 좋게 하는 풍미 물질의 함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쇠고기의 맛을 결정하는 전구물질1) 함량을 비교한 결과, 한우고기가 수입산보다 단맛과 감칠맛을 좌우하는 성분이 많고 신맛과 쓴맛을 내는 성분은 적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쇠고기 시장개방 확대에 따라 한우와 수입육 간의 맛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밝히기 위해 실시했다.

쇠고기에는 탄수화물과 리보핵산, 단백질, 지방산과 티아민 등 다양한 풍미 전구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근육에서 고기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효소 반응을 통해 저분자 물질로 전환된다.

탄수화물 중 글리코겐의 일부는 글루코스로 분해된 후 락테이트로 분해돼 고기의 신맛이 나타나게 된다.

 

핵산의 경우, 하이포크산틴, 구아노신일인산, 이노신일인산과 이노신으로 분해되는데 구아노신일인산, 이노신일인산과 이노신은 고기에 감칠맛을 부여하는 반면, 하이포크산틴은 쓴맛을 부여한다.

농촌진흥청은 한우고기(거세우, 1등급)와 수입산 쇠고기(엥거스)의 등심과 우둔부위 스테이크를 180℃ 오븐에서 심부온도2)가 각각 50℃, 70℃, 90℃가 되도록 가열한 다음 맛 관련 전구물질 함량을 비교했다.

그 결과, 한우고기의 단맛을 내는 글루코스 함량은 50℃, 70℃, 90℃에서 평균 15μmol, 14μmol, 13μmol로 온도에 관계없이 수입산 스테이크(평균 8μmol, 7μmol, 5μmol)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반면, 신맛을 내는 ‘락테이트’ 함량은 온도에 관계없이 수입산 쇠고기가 높았다.

핵산 분해 물질 중 감칠맛과 관련 있는 구아노신일인산염, 이노신일인산염 함량은 한우고기가 수입산 쇠고기보다 부위와 가열 온도에 따라 4배〜10배 정도 더 많았다. 반면, 쓴맛을 내는 ‘하이포크산틴’ 함량은 수입산 쇠고기가 한우고기에 비해 2배 정도 높았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한편, 조리 온도를 높이면 글루코스 함량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나, 락테이트 함량과 핵산 분해 물질은 큰 변화가 없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박범영 축산물이용과장은 “한우가 수입산 쇠고기보다 맛있는 이유는 맛과 풍미에 관여하는 전구물질 함량이 더 높기 때문으로, 한우·앵거스 등 품종 외에 사료, 도축 방법, 숙성, 조리 온도와 방법의 차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라며, “지금까지는 지방산 조성(올레인산)3)에서 맛 차이가 비롯되는 것으로만 알려졌으나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한우의 맛 차별성을 더 과학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_______________

1) 최종생성물로 변할 수 있는 원료가 되는 물질. 
2) 스테이크육의 중심온도.
3)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수입육보다 한우육에 특히 함량이 높은 지방산임.

[문의]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장 박범영, 축산물이용과 조수현 063-238-735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