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물 특성 고려하여 화학비료사용량 조절

단감 재배에서 밑거름은 감나무의 새가지 생장과 과실비대를 촉진하고, 지력을 유지하여 과실 품질에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은 올해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해 나무 세력, 유기물의 양분 특성, 토양 성질 등을 잘 살펴 밑거름을 시용할 것을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감나무는 나무키가 높아지려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작업이 용이하도록 대부분의 감 재배농가에서는 강제로 키를 낮추어 재배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비료 사용 방법에 따라 언제든지 세력이 강해져 과실의 당도, 착색 등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강전정으로 세력이 강해질 우려가 있는 나무는 밑거름 살포 량을 정상나무보다 1/3 이하로 줄였다가 여름철에 세력을 보아가며 웃거름을 조절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밑거름으로 유기물을 많이 했다면 화학비료 주는 량은 줄여주어야 나무 세력이 안정된다.

유의할 점은 이때 사용하는 유기물 중에 축산부산물퇴비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토양에 인산 성분이 과잉될 수 있고, 반면 대두박, 유채박 등 유기질비료는 질소 함량은 높지만 인산과 칼리 함량은 낮아 유기물 공급 효과가 적다. 따라서 유기물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균형 시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 농업기술원은 좀 더 과학적인 비료사용 량 산정을 위해서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토양검정 결과를 참고하되, 해마다 시용해 오던 비료 사용량과 나무 세력, 토양 성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토양검정 결과에서 주의 깊게 보아야 할 내용은 토양산도(pH)가 적정 범위(6.0∼6.5)에 있는지, 유기물 함량이 적절(2.5∼3.5%)한지, 인산, 칼리 등 특정 성분의 과잉 또는 부족 여부 등이다. 특히 지난해 pH가 낮은 과원에서는 녹반증이 발생하기도 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러한 단감과수원에는 석회를 적절히 살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문의] 경상남도농업기술원 단감연구소 최성태 055-254-1564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