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원예의 작물 생산성·농작업 편의성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ICT 융복합 확산사업은 연초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전문가 컨설팅, 시공 등에 약 5~6개월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시설 개보수 후 9~10월에 ‘17년 수확을 위한 파종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이 사업 신청 적기인 것이다. ‘14년도에 시작되어 3년차를 맞이하는 본 사업은 시설원예 농가에 온실 내 최적환경 유지를 위한 첨단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내용 : 내·외부 환경센서(온도, 습도, CO2, 일사량 등), 적외선 카메라 등 영상장비, 각 시설별 제어 및 통합제어장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생육정보 DB 분석시스템 등
지원조건 : 국고 50%(보조 20, 융자 30), 지방비 30%, 자부담 20%
신청장소 : 사업예정지 관할 시·군
신청기간 : 연중(2월 말 1차 사업자 선정)

ICT 보급 초기단계에 농업인에게 ICT 시설장비가 생소한 점을 고려하여 사업 진행 단계별 3단계 컨설팅을 지원한다. 1단계에는 ICT 시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농가를 선정하고 작물·온실형태 등에 따라 꼭 필요한 시설을 선택한다. 2단계로 현장 상황에 맞게 ICT 융복합 시설이 설치되는지 계약 및 설치진행 현황을 점검하고, 마지막으로 3단계에 시설의 정상 작동유무를 확인하고 현장 활용을 지원한다.

ICT 융복합 확산사업은 각 시·군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연초 사업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2월 말에 1차 사업자를 확정한다.
* 구체적 추진일정은 각 시·군에 문의
연중 사업 신청이 가능하나, 1차 사업자에 대해서는 시설원예 관련 타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시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 시설원예현대화(온실 내 시설 설치 지원),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온실 에너지절감시설 및 냉난방시설 지원)

농식품부 관계자는 “ICT 기술을 활용할 경우 ▲ 생육정보·환경 분석으로 최적 온실환경 조성, ▲생산성·품질 향상 및 경영비 절감에 따른 농가소득 증대, ▲노동력 투입 감소로 농작업 편의성 향상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하면서, 아직은 사업 초기단계이지만 앞으로 성공사례가 확산되면서 ICT 시설 도입에 대한 농가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