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2016년 약쑥 지원 시범사업

강화군농업기술센터(소장 권기선)는 고품질 강화약쑥 생산과 명품화를 위해 올해 3개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약쑥은 예로부터 한방 재료로 귀하게 쓰여 왔는데 특히 강화약쑥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조선시대의 각종 서적에도 기록될 만큼 역사가 오래된 만큼 명성도 자자하다. 쑥을 약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확 후 건조 및 숙성의 과정을 일정 기간 거치게 된다. 효능이 뛰어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오 무렵 수확한 강화약쑥을 줄로 묶어 비와 이슬을 피할 수 있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야 한다. 건조 환경에 따라 강화약쑥의 품질과 상품성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약쑥 재배 농가에서 건조장은 그야말로 중요한 보물창고이다.

 

따라서 강화군에서는 약쑥 품질 고급화, 건조효율 극대화 및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천창 환풍 시설과 개폐장치, 방습시설, 차광망 등을 갖춘 건조장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데 사업대상자는 강화약쑥을 1,650㎡ 이상 재배하는 농업인이다. 더불어 약쑥 종묘를 갱신하거나 신규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우량묘 보급사업’과 진짜 강화약쑥임을 증명하는 ‘생산지 증명띠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는 2월 3일까지 강화군농업기술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기술지원과 소득작목팀(930-4160,4163)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강화군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 032-930-4160,416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