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수비초 등 재래종 고추종자 공개•분양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에서는 고추 재배농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험장에서 육성한 재래종 고추 종자를 지난 1월 7일부터 공개 분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412,190립을 538농가에 분양한데 이어 올해에는 약 40만립의 고추 종자에 대해 사전신청을 받아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하는 재래종 고추종자는 수비초, 칠성초 등 8품종으로, 매운맛과 단맛이 잘 조화되어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일반 고추에 비해 판매가격(43,000원/㎏)이 2배 정도 높아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양고추시험장에 따르면, 올해는 기존의‘수비초’(품종명 : 영고4호)와 함께 대과형 수비초인 ‘수미향’과 비가림 재배용 고색도 수비초인 ‘고은빛’ 품종을 고추 주산시군인 영양군·청송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선도농가에 우선 보급할 계획이며, 수비초 품종과 함께 순한 맛으로 고추껍질이 두껍고 색깔이 좋은‘칠성초’(품종명 : 영고5호), 매운맛이 강하고 색깔이 좋은 극조생종 ‘유월초’와 ‘토종’(품종명 : 영고10호, 영고11호) 등도 분양신청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권오흔 장장은 “재래종 고추는 재배지대가 낮을 경우, 바이러스 등 병에 약해 재배하는 곳이 한정적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소비자 선호도와 판매가격이 높은 품종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고추 품종 육종과 재배기술 개발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영양고추시험장(054-683-1691)으로 재래종 고추종자를 분양신청하면, 분양계약 조건 준수시 소량의 종자를 분양받을 수 있다.

[문의]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전수경 054-683-169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