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조부족, 다습, 한파 등 신속대응팀 지역별 3개반 작목별 맞춤형 컨설팅 강화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11월 이후 이상기후로 월동작물과 시설재배작물에서 습해와 일조부족에 따른 웃자람, 병 발생, 품질 저하, 수량감소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11월과 12월의 이상기후로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2.4℃ 높았지만 강수량이 평년보다 55.4㎜ 많았고, 그에 따른 일조시간은 평년의 60%에 불과해 월동작물과 시설재배작물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마늘과 양파의 경우, 초기 고온과 일조량 부족으로 인한 과다 생육과 웃자람으로 식물체를 약하게 해 월동시 한파에 의한 2차 동해피해가 우려되고 있으며, 딸기, 토마토, 오이 등의 시설작물은 일조부족에 따른 웃자람 뿐만 아니라 잿빛곰팡이병, 잎곰팡이병, 균핵병 등과 같은 병의 발생과 수정벌의 활동 부족에 따른 착과율 저하와 기형과 발생 등이 나타나고 있다.

 

시설작물의 경우, 일조부족에 따른 시설 내 광조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온실 표면의 먼지를 제거하고, 바닥과 측면에 반사필름을 설치해 주면 효과적이며, 온풍기와 보온자재 등을 이용해 시설과채류의 적정 야간온도를 유지하고 결로를 방지하면 광투과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병 발생도 줄일 수 있다. 또한, 병 발생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오래된 잎을 제거하여 병 발생원을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위주로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생육이 부진한 경우에는 요소 2%액이나 4종복비 등을 엽면 살포하면 생육회복에 도움이 된다.

* 야간 최저 생육온도 : 과채류 12~13℃, 엽채류 8℃

 

곽영호 기술지원국장은 “현재 잦은 강우와 일조부족으로 전반적으로 월동작물이 연약해져 있어 기습한파시 더 큰 피해가 우려되고, 시설작물도 광합성 부족으로 뿌리 기능이 약해져 병 발생이 확산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일조부족으로 인해 마늘, 양파 등 월동작물과 딸기, 오이 등 시설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부터 3개반 10명으로 구성된 현장기술지원단을 내년 1월 말까지 운영한다.

 

[문의]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고대환  053-320-028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