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교육농장 잠곡목공체험장

나무향 가득한 숲에서 마음의 안정을 느끼고, 작업실에서 뚝딱뚝딱 망치질하며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목공체험. 자연과 함께하는 창의활동은 아이들의 정서 함양은 물론 성취감 향상에 도움을 줘 겨울방학을 맞아 자녀들과 함께하는 목공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이 펼쳐지는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 잠곡목공체험장을 소개한다.

 

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4계절 체험의

15사단과 3사단 인근에 위치한 잠곡목공체험장은 다양한 목공체험과 숙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2011년 철원군 지정 민박 및 목공체험장으로 선정됐으며, 2014년 농촌진흥청 농촌교육농장으로 품질인증을 받았다. 잠곡목공체험장에서는 초중고교생은 물론이고 유치원 어린이와 가족, 단체 방문객들이 다용도함을 비롯해 사각문패, 책꽂이, 나만의 보물상자 만들기와 나무를 태워 아름다운 모양을 내는 우드버닝 등 목재를 활용한 다양하고 실용성 있는 목공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곳 목공예체험장은 약 4,959㎡ 부지에 160명까지 단체 수업이 가능한 교육장과 야외 공방, 목재건조장, 전시실, 길이 20m의 수영장, 바비큐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농촌교육농장 옆으로 흐르는 맑은 사곡천은 체험장 연못, 원두막, 다양한 목공예작품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선물한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단순한 만들기 체험이 아닌 자연과 나무의 한 살이를 이해하고 나무와 목재와 연계된 학교교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목공체험과 더불어 민통선이라는 특수한 지역적 환경을 반영한 안보체험코스가 있으며, 주변 농장들과 연합하여 농산물 채취, 물고기 잡기, 생태환경체험, 인절미 만들기 등 농촌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귀촌 전 서울에서 체육교육에 몸담았던 선주용 대표는 귀촌을 계획하며 목공지도사와 우드버닝 강사 자격증을 준비했다고 한다. 자신의 장점을 살려 귀촌 후 농촌교육농장을 운영하고 지역문화센터에 출강하며 생활 소품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위치 강원도 철원군 근남면 하오재로 1303-24/ 문의 033-458-1055/ http://www.healthpension.com

<그린매거진 2015년 12월호에서..>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