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

춘천호수와 북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230만㎡의 넓은 초지에서 하이록한우를 방목하는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 이곳은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동물들과 함께 마음껏 뛰어놀며 자연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놀이와 교육의 열린 공간으로 2014년 농촌진흥청의 농촌교육농장 인증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우리 고유의 하이록한우를 홍보하고, 도시민들에게는 바쁜 몸과 마음을 내려놓고 자연 속에서 편히 쉴 수 있는 쉼터가 되어준다. 가을바람이 상쾌한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의 목가적인 풍경을 찾아 떠나보자. 

 

온가족이 함께하는 자연학습장

강원도 청정자연을 만날 수 있는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의 인기 프로그램은 동물체험이다. 한우와 양, 돼지를 비롯해 햄스터, 미니피그는 물론 각종 곤충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먹이주기, 안아보기, 타보기 등 평소 쉽게 만나지 못했던 동물들과의 추억을 만들 수 있다.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 한편에는 자연과 생명이 살아 숨쉬는 자연학습장이 마련돼 여름에는 물고기도 잡아보고, 다양한 곤충 채집도 가능하다. 또 계절별로 쑥, 고사리, 취나물, 오디, 감자, 토마토 등 산나물과 지역농산물의 수확체험도 가능하다. 단체 신청의 경우 숲체험도 가능하다. 여기에 가을 바람에 흔들리는 자태 고운 야생화 꽃밭, 탐스런 꽃호박이 주렁주렁 매달린 꽃호박 터널, 소나무 산책로의 산책도 덤으로 즐길 수 있다.

 

자연을 배우는 교육프로그램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의 자랑거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다.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소의 말을 할 줄 안다면?’에서는 동물의 울음소리, 꼬리, 행동 등 동물들의 습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동물의 말을 이해할 수 있다. 고학년이라면 ‘마음을 담은 한우요리’에 참여해 소를 사육하는 경험을 하며 농부의 마음을 이해하고 한우버거를 만들며 요리사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한우의 미래, 무서워하지 않는 나, 누렁이의 집, 쇠똥구리를 주제로 교육활동이 진행된다.

 

한편 Happy초원 농촌교육농장은 하이록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강원도와 5개 시군에 의해 지정운영되는 개인목장이다. 지난 8월에는 축산체험레스토랑인 ‘마더하우스’의 문을 열고 축산물의 생산과 유통과정 체험은 물론 한우로 개발한 다양한 먹을거리를 개발하고 있다.

 

위치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춘화로 330-48
문의 033-244-2122/ www.happyhilok.co.kr

<그린매거진 2015년 11월호에서..>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