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포도과원 운송레일 지원

강화군농업기술센터(소장 권기선)는 노령화와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포도 재배 농가를 위해 과수원에 운송레일을 보급하여 농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맛있는 포도를 모두 수확하고 난 과수원에는 적막하기 그지없다. 갈색이 되어 한잎 두잎 떨어지는 포도 잎도 이젠 몇 개 남지 않은 초겨울이다. 쓸쓸한 과수원을 무심히 스쳐 가는데 난데없이 보이는 이상한 물체! 기차 레일처럼 생긴 장치가 포도나무 사이에 뻗어 있다.

 

운송레일은 포도 고랑에 두 줄의 파이프로 레일을 설치한 뒤 운반판을 얹어 사용한다. 수확한 포도나, 퇴비, 비료 등의 무거운 자재를 손쉽게 운반할 수 있고, 운반판 위에 의자를 놓고 사용하면 알솎기, 봉지 씌우기 등 작업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강화군에서는 300농가가 120ha 정도의 포도 농사를 짓고 있는데 급속한 고령화와 심각한 일손부족 등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3년부터 운송레일을 보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포도 재배면적의 18%에 해당하는 21ha에 설치하였는데, 인건비도 절약하고 노동시간도 1,000㎡당 90시간가량 줄일 수 있어 농가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강화군에서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좋은 먹거리 생산에 애쓰는 농업인을 위해서 앞으로도 운송레일처럼 일손과 노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강화군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 032-930-4162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