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누리집서 ‘이달의 농업 기술’ 큐레이션 서비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는 정부3.0에 맞춰 매달 농업인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작목에 대해 ‘이달의 농업 기술’ 큐레이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농업 기술 큐레이션 서비스는 주요 작목에 대한 농업 기술 정보를 수집·정리·가공·편집해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주제에 맞게 핵심 정보만을 모아 지난 8월부터 서비스하고 있으며, 맥류 적기 파종, 콩 수확 후 관리 등이 있다.

 

농촌진흥청은 농업 기술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주요 작목 중 이달에 실천해야 할 농업 기술 정보를 수집·분석·정리·가공·편집해 농업인의 의사 결정을 돕고 있다. 이용 방법은 농촌진흥청 누리집(www.rda.go.kr)과 모바일 웹에 각각 접속해 첫 화면의 윗부분에서 ‘이달의 농업 기술’을 선택하면 된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최근 제공 내용이며, 관심있는 목록을 클릭하면 원하는 농업 기술을 볼 수 있다. 자료는 누구나 PDF 파일 형태로 내려받거나 안내 책자 형태로 인쇄할 수 있다. 자료를 가공해 사용할 수 있어 시군 실정에 맞춰 기술 지원 자료로 활용하면 시간과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한 농업인과 현장 업무 담당자들은 ‘농업인의 농사 준비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정보의 홍수 속에 귀농인이 가장 많은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농촌진흥청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농업인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핵심 농업 기술과 새로운 작목 재배기술, 연구 개발 기술 등에 대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확대해 소통과 협력의 기회를 만드는 정보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실 김미희 063-238-0479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