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 일반농가 대비 60~70% 연료비 대폭 절감 가능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10월 27일 효성에너텍(대표 이민수)과 연료비를 대폭 절감 시킬 수 있는 『히트펌프를 이용한 시설하우스 냉난방재배시스템』 기술에 대한  통상실시권 실시계약을 2019년까지 4년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시설작물 재배 농가에서는 경영비 중 난방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30∼50% 정도로 매우 높아 가온을 하여 작물재배를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농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수막재배는 지하수 부족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의 재활용 및 대체 가온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충북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히트펌프를 이용한 시설하우스 냉난방재배시스템은 대기 중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저온열원을 히트펌프를 이용해 고온열원으로 바꾸어 축열통에 저장했다가 적정온도 이하의 저온으로 내려갈 경우 자동시스템에 의해 하우스 내 온풍을 하는 원리로써, 난방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전기만을 이용한 방법이다. 따라서, 히트펌프를 이용한 시설하우스 냉난방재배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통상실시 계약체결을 계기로 시설농가에 적용할 경우 난방비 부담을 60∼70% 이상 크게 줄일 수 있고, 수막재배에서 지하수 부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김인재 채소팀장은 ‘공기열 히트펌프를 이용한 시설하우스 난방기술은 농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난방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농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우리 지역 시설농가에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문의]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이민정 043-220-562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