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국내 친환경축산물과 축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자연, 건강, 그리고 친환경축산’이란 슬로건으로 “제3회 대한민국 친환경축산 페스티벌”을 10월22일부터 24일까지 일산 KINTEX 제1전시장(2A홀)에서 개최한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사)친환경축산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전국의 다양한 친환경 축산식품 등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페스티벌은 △친환경축산 정책 홍보와 교육상담을 실시하는 주제관, △국내 우수 친환경축산물을 전시판매하는 식품관, △축산가공품을 직접 제조시식하는 체험관, △반려동물 무료분양 및 카페로 운영되는 동물복지관으로 구성된다.

특히, 주제관에서는 친환경축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조리법(레시피)을 제공하고, 요리강습도 실시하며, 생산자유통업체급식업체영양사 등의 소통의 장도 마련된다.
식품관에서는 친환경 육류(한우돼지닭오리고기)와 유제품, 축산가공품을, 종합식품코너에서는 친환경농산물 등을 전시판매하며, 일부 코너에서는 할인판매도 실시한다.

체험관에서는 소시지와 아이스크림을 직접 제조시식할 수 있으며, 동물복지관에서는 장애우와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반려견(도우미견)을 무료분양하기도 한다. 그 외 캐릭터 퍼포먼스, ‘도전! 친환경축산 골든벨’ 등 레크리에이션, 요리체험교실 등이 행사기간 내내 진행되며, 첫날에는 ‘친환경축산물 유통소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친환경축산업의 활로개척을 위한 열띤 토론도 벌인다.

한편,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친환경 축산식품을 직접 맛볼 수 있도록 친환경계란, 떡갈비, 소시지 등 경품도 제공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친환경축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함께 축산업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친환경동물복지 축산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