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 양봉·사슴·흑염소 표준 경영진단표 개발

충남농업기술원은 사육 농가수가 적어 경영진단표가 만들어지지 않아 컨설팅을 받지 못하던 양봉, 사슴, 흑염소에 대한 표준 경영진단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경영진단표는 의사가 환자를 진단할 때 활용하는 문진표와 같은 것으로, 작목별 전문지도사가 농가의 경영 상태 진단과 농가의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경영컨설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체크리스트이다.

 

그간 양봉, 사슴, 흑염소는 도내 사육 농가 수는 적지만 향후 6차 산업화를 통한 신소득 작목으로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으나 표준 경영진단표가 없어 컨설팅 시 애로를 겪어왔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농촌진흥청과 함께 농가 컨실팅에 필요한 표준 경영진단표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된 표준 경영진단표는 농가 일반현황, 경영성과지표를 중심으로 영농시설 현황, 환경 관리, 병충해 관리 그리고 경영 관리 등 4가지로 세부평가 진단표로 구성됐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과 이철휘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된 경영진단표를 작목당 100농가씩 농가 실증을 통해 농가현장에 맞게 수정 보완할 것”이라며 “이를 활용할 경우 농가경영진단처방 사업을 통한 강소농 육성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양봉은 400농가, 사슴은 500농가, 흑염소는 300농가 내외에서 사육되고 있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경영정보팀 041-635-6093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