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6개 축산단체 공동주관으로 9.9일(수)부터 9.12(토)까지 4일 동안 대구 EXCO 1층 및 야외전시장에서 2015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15)를 개최한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KISTOCK 2015는 '99부터 축산관련단체가 순번을 정해 격년제로 주관하고 있으며, ‘15년은 대한한돈협회와 박람회추진위원회가 주관을 맡았다.

이번 박람회는 ‘친환경 안전 축산 - 세계로!, 미래로!’ 라는 주제로 264개 국내외 업체가 참가하여 890개의 부스에서 상설 전시하게 되며, 전시면적도 22천㎡에 이르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진다. 한국국제축산박람회는 축산 전문 종합박람회로 국내외 축산기자재와 관련 산업기술을 비교 전시함으로써 상호 기술 및 정보교환을 통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전시업체의 해외투자 진출 및 수출 촉진을 위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CO 1층 실내 전시장과 야외 시연장에는 축산 관련 기자재 및 시설장비, 사료, 동물약품, 종축, 생명공학, 생산기술, 농장경영컨설팅, 각종 간행물 등을 전시, 시연하여 축산관련 신제품과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게 꾸며진다. 특별관으로 설치된 ‘ICT 융·복합 스마트팜 특별관’에서는 ICT 기술을 활용한 농장의 실제 상황을 재현하고 ICT 전문가를 현장에 배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축산 ICT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연계행사로 2∼3층 세미나 실에서 다양한 학술 세미나와 업체 홍보(PR)를 위한 다양한 소통의 장이 열릴 예정이다. 

박람회 기간 중에는 FMD(구제역)·AI 세미나를 비롯하여 FTA 개방시대 국내 축산업의 생존전략을 모색하는 각종 세미나(21개)가 축종별로 이어져 국내 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함께 미래상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박람회 전기간 동안 야외 소비홍보 행사장에서는 소비자가 함께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참여행사와 이벤트가 펼쳐진다. 
「축산물 시식회」,「축산 인식 개선 캠페인」,「도심 속 승마체험」,「축산사랑 나눔 캠페인」등을 열어 축산박람회가 소비자와 함께 하는 박람회로 꾸며진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축산 관계자간 정보교류와 비즈니스 장으로서 뿐만아니라 ICT 융복합 농장과 같이 우리 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함께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박람회장 이용은 평일에는 오전 10시 ~ 오후 5시까지, 토요일에는 오후 4시까지 열리며, 입장료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 관람을 희망할 경우에는 박람회 운영사무국으로 미리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KISTCCK 2015 운영사무국 : 홈페이지 www.kistock.co.kr / 전화 (02)574-0465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