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는 제1회 칠갑산 청정 산야초 축제를 오는 9월 4일부터 9월 6일(3일간)까지 백세건강공원에서 청양고추·구기자 축제기간 동안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청양군은 산야초 생산 기반조성으로 2020년 농가소득 1,0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축제를 통하여 청정지역인 청양군 산야초를 홍보하고, 산야초 농가와 6차 산업의 활력을 불어 넣는 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이 축제를 위해 지난 6. 17일 구기자연구회, 맥문동연구회 등 산야초 관련 9개 품목별 연구회 임원으로 산야초 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라창흠 고사리연구회장)를 구성하여,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 탐구와 행사준비를 위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 등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처음으로 개최되는 청정 산야초 축제는 지역에서 자생하는 산야초 화분 전시 및 산야초를 이용한 실내조경을 통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산야초 종류와 효능을 홍보하고, 산야초 족욕 체험 및 향기 체험, 산야초음료 와 산야초 발효차 시식, 산야초 음식 만들기 체험활동 등을 통해 직접 참여하고, 함께하는 행사를 추진하여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에게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역특산 산야초 소개 및 재배농업인 직거래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산야초관련 품목별연구회 생산품을 전시 판매하고, 간편 산야초 요리법 제공 및 시식을 통해 산야초 관련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라며 많은 소비자들과 체험객들이 함께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의]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산야초 담당 041-940-4770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