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6.2) 후속조치 일환으로 농수산식품 분야에서 창의적 생각(아이디어)을 가진 (예비)창업자를 선발하기 위해 ‘창업, 농어업의 가치를 품다’라는 주제로 「농수산식품 창업 경연대회(콘테스트)」(이하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 전남 혁신센터는 국내 최고의 농어업 기반을 바탕으로 전국의 관련기관과 함께 청년 농수산 벤처를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중심 거점화(농수산 벤처창업 육성 1번지)를 추진 중

최근 농어업분야는 정보통신기술(ICT)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무궁무진한 창업 소재들이 발굴되고 있다.  이번 경연대회는 농어업과 관련하여 창의적인 생각(아이디어)을 가진 젊은이들이 도전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어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또한, 정부 3.0 가치 실현을 위해 3개 부처(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미래창조과학부) 및 농진청산림청 등이 적극 협업하여 창업 경진대회를 준비하고 추진한다. 

경연대회 참가자들은 지역예선, 전국본선, 결선(왕중왕전)의 과정을 거치며, 약 4개월 동안 생존게임(서바이벌) 형태로 대회를 치르게 된다. 7~8월 중 ‘농수산식품 창업 경연대회’ 누리망(www.a-creative.kr)을 통해 신청접수를 받고, 9월 초에 10개의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별로 지역예선을 통해 선발된 50여개팀이 전국 본선에 진출한다. 

본선을 거쳐 선발된 10개팀은 모의 대중투자(크라우드 펀딩*) 등 사전 임무(미션)을 실시하고, 왕중왕전을 통해 농수산식품 분야의 우수 창업 고안(아이디어)을 선발할 계획이다. 
* 크라우드펀딩 : 군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
또한, 국민들이 농수산식품 분야의 창의적인 생각(아이디어)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경연대회 전 과정을 TV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방영할 계획이다. 왕중왕전을 통해 선발된 5팀에게는 총 1억 5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왕중왕전에 진출한 10개팀 에게는 상품화에 필요한 연구개발(RD) 자금이 지원된다.

기업 설명회(IR) 등 투자자 연계지원, 농식품 아이디어창업자금(펀드) 투자 기회 제공,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상담지도(멘토링) 및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적인 평가와 심사를 거쳐 우수기술사업화 자금도 지원(최대 10억 원, 융자)하고, 유통판매가 가능한 상품은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하여 판로를 제공하는 등 왕중왕전 진출팀을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농수산식품 분야의 인기개척자(스타벤처)로 육성해 나간다.

경연대회는 창업한지 5년 이내의 신규창업자(2010.1.1.) 및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나, 유사 소재(아이템)로 타 창업경진대회에서 누적 상금 3,000만 원 이상 받은 자 등은 참가할 수 없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경진대회 누리망(www.a-creativ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