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정보 검색·활용법 책자 발간 서비스

 농촌진흥청(이양호 청장)은 농업 정보와 정보 통신(IT)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농업정보화 교육용 콘텐츠 보급에 나섰다.

연속물 형태로 발간하는 콘텐츠 중 첫 번째로 발간한 ‘농업 정보 검색·활용법’ 책자에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농사 기술, 농작물 병해충, 토양과 농업 기상, 사이버 영농 교육, 귀농·귀촌 등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또, 정부3.0에 따라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http://lib.rda.go.kr)에서 전자책(e-book)으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앱을 통해 편하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다.

전국의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보급한 이 책자를 활용하면 농업인의 정보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재 발간과 교육이 가능하다.

또, 영농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농업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 전국 8개 도의 농업기술원과 15개 시군 농업기술센터, 정보화 선도 농가가 협업해 오픈마켓과 SNS 등 사회관계망을 이용한 농산물 마케팅, 스마트기기의 영농 활용과 시설자동화 기술 활용법, 측정된 빅데이터 활용 방법 등을 이어서 발간·보급할 계획이다.”라며, “농업인의 정보화 교육 수요와 만족도를 조사해 사용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농업인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실 오병택 063-238-0471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