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합동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이동필)는 국정과제인 농업을 미래성장산업화하고, 농업․농촌을 활용한 청년 일자리가 최대한 창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였다. 

추진배경

농업에 ICT․BT 등 기술을 접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도전성 있는 젊은 층의 귀농귀촌이 대폭 증가하는 등 농업․농촌이 새로운 성장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이나 새로운 인력의 유입과 같은 긍정적인 현상에도 불구하고 우리 농업은 자본투자가 정체되어 있고 농식품 벤처로 신규 인증받는 건수는 오히려 계속 감소하는 등 농촌의 변화하는 현실과 산업 성장 간 격차(Time-lag)가 있는 상황이다. 

민간 투자자나 예비 창업자에게 농업․농촌은 여전히 전통산업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사무실과 아이디어만으로 창업이 가능한 타 분야와 달리 농업 분야는 작물 재배에 필요한 장소 등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와 기술 검증 시간 등과 같이 투자 후 회수기간이 길다는 점이 농식품 벤처 창업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벤처기업 지원업무가 중소기업청 등으로 일원화되어 있으나, 벤처창업지원 사업의 선정과정에서 농식품 벤처는 시장성과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많아 제도적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에 마련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은 기술, 인력과 같은 기회요인을 활용하여 우리 농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농식품 분야 창업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민들의 농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농식품 벤처 창업 붐이 조성되도록 하고, 특히 창업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기술․자금․시장진출 등을 지원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주요내용

‘농식품벤처창업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필요한 기술․자금․교육․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원스톱 지원채널을 구축한다. 

6월 2일에 출범하는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농식품 벤처의 Hub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그동안 분산 추진되던 농업기술실용화재단,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귀농귀촌종합센터 등 창업관련 기관*이 협업하는 ‘통합 지원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토록 한다.

* 농업기술실용화재단(수원), 농업정책보험금융원(서울),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안양), 귀농귀촌종합센터,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도 농업기술센터 등 

이를 위해 지원센터 내에 농식품 혁신코디네이터 5명이 상주하면서 농식품 기술가치평가, R&BD 지원, 창업자금 지원, 6차산업자 인증 등 창업 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핫라인도 설치한다.

-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 출범 후 수산 분야 창업지원기관의 전문인력도 포함하여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만약 창업 희망자가 지원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홈페이지나 지역별 혁신센터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받도록 협력 채널도 마련한다.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가 설치되면, 기관별로 분산 지원해오던 창업지원 사업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R&D, 자금, 마케팅 등을 지원받기 위해 발품을 팔아서 정보를 수집하는 등 별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오던 불편함을 단기간에 해소하고, 하나의 채널을 통해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됨으로써 예비창업자의 탐색 비용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