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에 존재하는 불합리한 관행과 적폐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할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농식품분야 비정상의 정상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농업보조금 부정수급 등 고질적이고 비정상적인 관행이 잘 고쳐지지 않고 있다’는 대통령 지시('13.2월)를 바탕으로 농업보조금 부정수급 정상화를 위한 제도개선농업경영체 DB 구축 등의 노력을 해온바 있다. 

이번 공모에서는, 농식품 관련 불공정행위, 비효율을 야기하는 낡은 행정제도, 관행화된 부조리와 적폐 등 농식품분야에 잔존해있는 숨어있는 비정상적 요소를 발굴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농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 또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www.epeople.go.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할 수 있다. 
공모는 4.6(월)~4.19(일), 2주간에 걸쳐 진행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를 심사하여 최우수 1명, 우수 2명을 시상할 계획이며, 수상자에게는 포상금(최우수 100만원, 우수 50만원) 및 장관상장이 수여된다. 
또한, 수상한 아이디어를 '15년도 농식품부 비정상의 정상화 신규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 농식품부는 현재 농업보조금 부정수급 근절, 도매시장 대금정산조직 설립을 통한 농업인 불편해소, 농식품 부산물(콩비지 등) 재활용 규제 완화 등을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