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올해 4월을 도시농업 붐조성의 달로 정하고 다채로운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4월 4일 대전시 유성구청과 공동으로 그린벨트 내 공영도시농업농장(이하 도시텃밭) 개장식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농식품부, 농진청, 대전시 등 관계기관과 유성구민, 도시농업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폐경작지 5,000㎡에 조성된 환경 친화적인 텃밭에서 한해 농사를 시작한다.
이를 후원하기 위해 (사)한국육묘산업협회에서 참석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상추, 방울토마토, 고추 등 모종 1천 본을 나누어 줄 예정이다.

이번에 조성하는 텃밭은 지난해 5월 농식품부와 국토교통부 간 업무협약(MOU)으로 탄생한 ‘제 1호 그린벨트 내 도시텃밭’으로,
농식품부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제고라는 도시농업 정책 목표를 달성에 이바지하고, 
국토교통부는 미활용 국유재산 관리를 위한 예산을 절감과 환경을 보전하면서 그린벨트를 활용하는 성과를 얻으며, 유성구는 시민화합과 복지의 장을 마련하는 등 모범적인 부처간 협업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농식품부는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그린벨트 토지 및 국공유지 10개소(118,800㎡)에 추가로 텃밭을 조성하고 2024년까지 100개소로 늘려갈 계획이다.
아울러 도시텃밭에서 힐링콘서트, 야외연극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장애인·다문화가정·독거노인 등에 우선분양을 통해 나눔의 문화를 실천해 나갈 것이다.
또한 도시농업이 주는 정서함양, 건강증진, 공동체 회복 등 순기능을 통해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농업인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도록 도시농업 지원정책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