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고초균·효모 등 접종하면 사료 가치 높아져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국내산 풀사료에 유용 미생물 처리를 한 결과, 가축의 소화율이 좋아졌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는 볏짚을 비롯해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 청보리, 호밀, 옥수수 등 다양한 사료 작물이 생산되고, 마른 상태의 수입 풀사료와 달리 주로 담근먹이 (사일리지)로 먹인다. 담근먹이는 풀사료 품질을 높이고 한 해 내내 안정적으로 먹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분 함량이 높고 섭취량이 적고 잘 먹지 않아 사료 가치가 낮게 평가된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농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유용 미생물을 이용해 국내산 풀사료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볏짚, 옥수수,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청보리, 호밀, 수단 등 압축포장 형태의 담근먹이 국내산 풀사료 6종에 유산균과 고초균, 효모를 접종해 5일 동안 30℃에서 배양했다.

 

그 결과, 풀사료 종류에 따라 반응하는 유용 미생물에 차이가 있었지만, 대부분 접종 직후부터 3일까지 배양했을 때 대조구보다 사료 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산균 중 L.paracasei는 소화율이 옥수수 11.8%, IRG 11.7%, 호밀 18.8%, 수단은 10% 정도 좋아졌다. L.plantarum은 옥수수 8.9%, IRG 12.6%, 호밀 17%, B. subtilis는 볏짚 9%, 청보리 5%, S. cerevisiae도 볏짚 7.4%, 청보리 7.5%, 수단 8.3% 등 소화율이 높아지는 효과를 보였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권응기 낙농과장은 “젖소에게 국내산 풀사료를 먹일 경우,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서 분양받은 유용 미생물을 잘 골라 활용하면 수입 건초보다 사료비는 줄고 생산성은 높여 국내산 풀사료의 이용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 유용 미생물은 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서 토양 환경 개선, 배합 사료와 담근먹이 제조, 냄새 제거 등을 위해 일반 농가에 분양하고 있다.

[문의] 농촌진흥청 낙농과장 권응기, 낙농과 임동현 041-580-3384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