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가공부산물의 사료가치 및 활용 발간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사료비 절감을 위해 한우 농가에서 주류가공부산물을 섬유질배합사료1) 원료로 사용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주류가공부산물의 사료가치 및 활용」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은 사료의 원료가 되는 주류가공부산물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했다. 주류가공부산물의 종류와 생산 현황, 사료가치 등을 담고 있어 농가나 영농조합에서 주변의 주류가공부산물 정보를 활용해 직접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수 있다. 주정생박과 막걸리박을 이용해 육성기와 비육기 습식 한우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때, 배합비의 예시와 영양소 함량을 제시했다. 또, 이에 따른 사양성적과 생산비 절감 효과도 함께 보여줘 농가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재환 영양생리팀장은 “이 책자가 사료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우농가들이 값싸고 품질 좋은 한우고기를 생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031-290-1640)으로 문의하면 발간 수량 범위 안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 http://www.nias.go.kr )에서 내려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1) TMR, Total mixed ration, 조사료와 농후사료를 영양소 요구량에 맞도록 적절한 비율로 배합한 축우사료

 [문의]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장 김재환, 영양생리팀 이유경 031-290-1794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